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중고거래 사기 덜 당하는 방법.

네이버 카페중 유명한 카페이며 나도 종종 이용하고 있는 중고나라.
그런데 요즘 중고나라가 예전같지 않다.
판매자 중에도 사기가 많지만, 구매자도 사기를친다.
애정결핍인지, 관종인지 모르지만 사겠다고 연락해놓고 잠수타기도 하고, 이것저것 물어보고 귀찮게 한 뒤 연락을 끊어버리기도 한다.
구매자에게 사기당할경우 돈이 털린건 아니라 괜찮다고 할 수도 있지만, 직거래 장소까지 물건들고 시간맞춰 찾아갔는데 연락이 안되면 진심 빡친다.
그래서 써보는 중고거래 사기 덜 당하기 꿀팁. 안당하는 방법은 모르겠다ㅠ
작정하고 사기치는 사람 누가 당해내나ㅠ

1. 내가 물건을 팔 경우에 무조건 선입금 받기.
대신 이경우는 중고거래가 어느정도 뒷받침이 되어야한다. 그래야 입금하는 입장에서도 믿음이 가니까.

2. 직거래일경우 만원이라도 예약금 받기.
유명 레스토랑에도 노쇼( no show)가 문제라는데, 중고거래에도 직거래 약속잡고 안나타나는 사람이 많다. 무슨 심보인지 모르겠지만, 직거래라고 무조건 믿지말고 예약금을 달라고 해라.

3. 연락처 검색해보기.
연락이오면 전화번호를 포털 사이트에 검색해본다.
해당거래가 진행중인 커뮤니티 게시판이나, 카페에도 검색해본다.
마스킥에 가입해서 사기꾼으로 등록된사람은 아닌지 검색해보고, 여유가 있다면 천원정도 투자해서 더치트 사이트에서도 검색해본다.
판매자의 아이디도 여기저기 검색해보며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과거 거래내역이 있는지도 살펴본다.

4. 될 수 있으면 휴대전화 번호를 받는다.
요즘은 카톡아이디만으로도 거래를 하는데, 그렇게 될경우 신원파악이 되지않는다. 가능하면 전화번호와 이름정도는 알아둬야한다.

5. 직거래여도 안심하지 말자.
직거래로 물건을 구입하는경우, 특히 노트북 휴대폰 카메라등 고가의 제품일 경우 성능을 꼼꼼히 따져보고 거래한다. 간혹 쓸수없이 맛이간 제품을 팔고 나몰라라 하는 경우도 있으니..

6. 사기 피해사례를 검색해본다.
중고나라 카페만봐도 사기 피해사례가 엄청나게 올라온다. 보통은 물건을 안보내주거나 허위로 보내주는 경우지만,혀를 찰정도로 교묘하게 사기를 치는 경우도 있으니 평소에 피해사례를 읽어보면서 해당일을 당하지 않도록 대비한다.

7. 단돈 천원이라도 사기를 당했으면 신고를 한다.
적은 돈이라도 피해를 입었으면 신고를 한다. 신고가 번거롭다면 인터넷에 글이라도 올려서 다음 사람은 당하지 않도록 한다.

예전엔 중고거래가 정말 수월했는데 요즘은 이상한 사람이 너무 많은것 같다. 특히 예전에는 판매자가 사기당하는경우는 없었지만, 요즘은 구매/판매 가리지않고 사기를 당하는것 같다. 그래서 나도 판매는 하고있지만 구매는 꺼려지게되고, 그래서 내가 판매할경우엔 믿음을 주려고 노력하는데, 약속잡고 깨는 X들이나 연락씹는 X들을 보면 화.가.난.다
사기 없는 세상에서 살고 싶구나.

'이것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4 지갑형 케이스  (0) 2016.06.16
다이소 암밴드 후기.   (0) 2016.06.02
포멧 후 드라이버 찾는 프로그램 3D chip  (2) 2016.05.26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0) 2016.05.26
인터넷창이 워드로 열릴 때.  (0) 2015.12.24